· 2010년에 설립된 대학원 문화예술경영학과는 주간 대학원 프로그램으로서 우리나라 최초의 문화예술경영학 석사과정입니다. 본 프로그램은 2년 4학기로 운영되며 마지막 학기에는 해당 지도교수 지도하에 졸업논문을 작성하게 됩니다.
· 2016년부터는 문화예술경영학 박사과정을 선발하여, 문화예술경영학 내의 다양한 연구영역과 주제들을 심화 연구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하였습니다. 이를 통하여 본 학과는 문화예술경영학을 종합적이고 체계적인 학문으로 정립하는 데 힘쓰고 있습니다.
· 홍익대학교 문화예술경영학과의 교수진은 국내뿐만 아니라 국제적으로도 활발히 연구 활동을 펼쳐오고 있으며, 다양한 국제협동연구를 통하여 세계 예술경영학계에 기여를 하고 있습니다. 학생들은 이러한 교수진의 연구에 함께 참여하여 국제 예술경영학계의 흐름을 직접 체험할 수 있는 기회를 얻고 있습니다.
· 시각예술, 공연예술, 문학, 정책 등의 다양한 연구 영역의 공시적이면서도 통시적인 연구 과제를 효과적으로 이해하고 발전시키기 위해 본 학과에서는 기존의 학과체계에서 다루기 어려운 과목들을 개설하여 운영함으로써 학생들은 이를 바탕으로 문화예술경영의 세분화된 다양한 연구주제를 심화시켜 나갈 수 있습니다.
· 경영학의 주요분야인 마케팅, 인사조직, 경영전략, 국제경영, 경영정보, 재무/회계 등의 과목을 문화예술 분야에 적용하여 경영인으로서 갖추어야 할 전문적인 지식과 리더쉽을 축적할 수 있습니다. (문화예술 마케팅, 문화예술과 회계, 문화예술과 IT, 문화예술과 조직문화, 문화예술과 재무, 예술기업가정신 등)
· 홍대가 자랑하는 문화예술 관련 대학원 등과 연계하여 (공연예술대학원, 예술학과, 국제디자인전문대학원, 미술대학원, 영상대학원, 건축대학원, 광고홍보대학원 등) 다양하고 신축적인 교과과정을 개발, 운영하고 있습니다.
· 학생들은 문화예술 각 분야의 국내외 연구 논문과 저서들을 읽고 연구하고, 실제 사례를 분석, 토론하며 이론과 실무를 아우르는 통합형 문화예술전문가로 성장하게 됩니다. 또한 문화예술관련 인턴쉽 과목을 통하여 현장의 이해를 돕고 있습니다.
· 본교에서 제공하는 교과과정 이외에도 한국의 대표적인 문화예술의 메카로 자리잡은 홍대(Hongdae) 특유의 열린 분위기는 독특하면서도 다양한 문화예술에의 접근과 참여자의 창의적인 사고를 용이하게 합니다. 홍대에서 학생들은 또한 다양한 문화예술 단체와 프로젝트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받고 있습니다.
· 대학원 재학생으로 구성된 원우회는 정규과정과는 별도의 모임을 통해 관련분야의 정보교환과 친목교류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. 매달 한 번씩 있는 리서치 브런치(Research Brunch)에서는 교수와 학과생이 자발적으로 모여 문화예술경영 연구와 관련된 자유로운 토론을 통하여 실천적이면서도 통합적인 연구를 돕고 있습니다.
· 매년 학술제를 개최, 그 해에 배출되는 학위논문 발표를 통하여, 선후배뿐만 아니라 다양한 문화예술계 종사자들과 함께 연구역량을 쌓아가고 있습니다.